티스토리 뷰

건강한삶

표고버섯 효능, 부작용

펑키브로2 2020. 9. 25. 14:32

표고버섯 효능

 

 

버섯은 어린 시절에 그렇게 좋아하던 식재료가 아니었습니다. 물론 집에 어머니가 요리를 잘하셔서 버섯볶음을 잘해주신다면 어린 시절부터 아주 맛있게 버섯볶음을 먹었을 텐데요. 제 어머니는 요리를 잘하진 못하셔서 가지볶음이나 버섯볶음을 그렇게 좋아하진 않았네요. 버섯은 그 종류가 정말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표고버섯은 정말 맛있다고 하네요. 와이프가 외국인이다 보니 버섯볶음 반찬은 사 먹으면 먹을 있지만 평상시에는 거의 먹기 어려울 것 같아요. ㅜ 저도 버섯을 건강 때문에 좋아하게 되어 팽이버섯, 새송이버섯, 그리고 느타리버섯도 좋아합니다. 표고버섯은 특히 국믈을 낼 때 많이 사용하는 버섯류예요. 슬라이스로 잘라서 말려서도 팔고 있더라고요. 또한 최근에 보면 유기농 표고 가루로도 판매되고 있는데 라면 끓여 먹을 때 넣어서 먹어도 국물 맛이 아주 좋아지더라고요. 표고버섯 효능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에 아주 좋으니까요. 

오늘은 육수에 사용하기도 좋은 표고버섯 효능을 알아보고 조금 부작용도 있으므로 부작용도 정보도 알아보려고 합니다. 버섯전골을 끓일 때나 밀푀유 나베를 만들어 먹을때에도 들어가는 것이 표고버섯이에요. 먹을 수 있는 버섯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버섯이 바로 표고버섯이랍니다. 표고버섯을 키우는 것은 어렵지 않다고 하네요. 인공재배로도 많이 가능합니다. TV에서도 지리산 표고버섯 농장이 소개되기도 하였는데요. 전라남도 장흥군이 표고버섯의 대표 산지라고 하네요. 지리적 표시제, 대한민국에는 청양과 장흥 표고버섯이 등록되어 있어요. 미국, 일본, 다른 나라에서도 많이 먹고 있는 표고버섯입니다. 봄부터 가을까지 떡갈나무, 밤 나부 등 주로 활엽수의 죽은 나무줄기에서 자랍니다. 
조선시대에는 제주도 특산품 중 하나가 표고버섯이기도 하였다고 하네요. 표고버섯도 종류가 있는데요. 습도가 낮은 상태에서 자라는 것은 백화고가 되고 보통 표고버섯보다 가격이 높습니다. 표고버섯 효능에는 항암작용이 있습니다. 표고버섯이 버섯게의 암보험이네요. 표고버섯은 성질이 무난합니다. 맛은 달고 주로 비장과 위장이 허약한 사람에게 좋고 종양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맛과 향이 좋은 버섯인 표고버섯은 풍미가 좋아서 서양과 동양에서 많이 먹는 버섯이에요. 

 

 

능이버섯, 송이버섯과 함께 맛이 뛰어난 국내 3대 버섯으로 손꼽히는 표고버섯이에요. 조선시대 임금님께 올렸던 귀한 식재료 이기도 합니다. 표고버섯은 미국심장학회 에서 발표한 좋은 콜레스테롤은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추는 10대 음식 중 넘버원이었다고 합니다. 

표고버섯은 고대 그리스에서는 신의 식품으로 알려지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중국에서도 불로장수 식품으로 알려져 있어요. 표고버섯 효능 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이 항암효과에요. 표고버섯 속에 들어있는 다당체인 렌티난이란 성분 때문입니다. 체내 면역기능을 활성화해주어 항암 효과를 낸다고 하네요. 

 

또한 렌티난은 종양의 증식속도를 억제하고 B형 간염 환자의 치료 효과를 개선해 준다고 합니다. 표고버섯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걸릴 수 있는 감기에도 좋고 꾸준하게 섭취를 한다면 면역력을 높여주어 건강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버섯을 말리게 되면 비타민 디가 12배가량 많아지게 됩니다. 수분이 줄어들면서 단백질 함량도 9배가량 증가합니다. 비타민D는 구루병과 빈혈을 예방하는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표고버섯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체중 감량과 변비에 아주 좋다고 하네요. 생표고버섯은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서 변비를 예방하는데 좋고 콜레스테롤이 높은 고기와 궁합이 잘 맞다고 합니다. 

표고버섯의 항산화 성분은 피부에 좋고 노화를 예방하는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말린 표고버섯은 수용성 영양소가 우러나올 수 있는 조림 요리가 적합하다고 합니다. 혈압을 떨어뜨리는 능력을 가진 에리타데닌이라는 물질이 들어있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는 물론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은 표고버섯이에요. 즉 고혈압 예방에도 좋습니다. 

표고버섯 효능 고혈압 치료와 예방, 그리고 항암에도 좋은데요. 면역력을 높여주고 암세포가 자라나는 것을 막아주는 의약품 개발을 위한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고 하네요. 버섯들 중에서 비타민 씨 함량이 가장 높은 버섯이 바로 표고버섯이에요. 

 

 

하지만 표고버섯의 날 것에는 약간의 독성이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표고버섯은 방사능 물질을 빨아들이는 특징이 있어요. 일본 후쿠시마 원전에서 사고가 있었을 때 그 이후 국산 표고버섯에서도 방사능 물질이 조금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방사능 물질이 오염된 지역에서 채취한 버섯이 우리나에 수입되기도 했었는데요.

식품 안전을 위해 방사능에 오염되었는지 안되었는지를 정확하게 실시해야 하겠습니다. 건강에 좋아서 표고버섯을 먹었는데 방사능 물질을 먹어서는 안 되니깐요. 버섯 중에서 특히 표고버섯이 방사능 세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예전에 서울시내 대형마트와 재래시장에서 유통이 되는 버섯에서 방사성 물질인 세슘이 검출되었다고 하네요. 

세슘은 칼륨과 유사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근육에 쌓이기 쉽다고 합니다. 사람이 방사성 물질을 먹는다면 인체에 머물게 되는데 내부피폭을 일으켜서 조직에 지속적으로 손상을 준다고 합니다. 

 

표고버섯 부작용이 이렇게 심할줄은 몰랐네요. 일본산 버섯은 절대 먹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쌀과 함께 넣어 밥을 짓거나 죽을 끓여 먹을 때에도 넣어서 먹으면 아주 맛있는 표고버섯이에요. 또한 건표고버섯은 상온에서 보관하거나 냉동으로 보관하면 오래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표고버섯 가루는 단백질과 미네랄 등 영양성분이 아주 풍부하고 조리료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표고버섯은 정신을 맑게 해주고 식욕을 돋우며 구토와 설사를 멎게 해주는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더불어 간기능을 강화해주는 효능도 있으니 오늘 저녁 퇴근하시고 집에 가서 표고버섯볶음 요리 해서 드셔보세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표고버섯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020/09/22 - [건강한삶] - 당뇨에 좋은 차